본문 바로가기
외눈한국

김치, 뉴욕 타임스스퀘어 광고... ‘한국의 김치, 이제 모두의 김치’

by 외눈바기 2022. 10. 14.
반응형

김치, 뉴욕 타임스스퀘어 광고판 접수... ‘한국의 김치, 이제 모두의 김치

 

김치를 소개하는 멋진 광고 영상이 미국 뉴욕 타임스 스퀘어 광고판에 등장했습니다. 김치 종주국 한국의 김치가 오리지널 김치로 신선함을 주고(refreshing), 풍미가 깊으며(flavorful), 아삭한 식감(crunchy)에 건강에도 좋은(healthy), 한 마디로 최고의 음식임을 강조했습니다.

 

 

“김치 드셔 보셨나요?” 원조를 맛보세요

 

뉴욕 한복판에 김치 광고 영상이 올려졌습니다.

 

24시간 불이 꺼지지 않는다는 미국 뉴욕의 ‘타임스 스퀘어(Times Square)’, 그 유명한 타임스 스퀘어 전광판에 빨갛게 먹음직스러운 김치가 등장한 건데요.

 

우리의 대표 전통 음식이자 이제는 세계인의 음식으로 발돋움한 김치(kimchi)가 나오는 이 광고 영상은 한국 홍보 전문가인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종가(JONGGA) 브랜드로 유명한 대상(DAESANG)과 협업해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한국의 김치가 이제 모두의 김치’라는 핵심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서경덕 교수는 일본의 독도 왜곡, 중국의 한국 역사 및 문화 훔치기 시도에 맞서 다양한 홍보 활동을 벌여 왔습니다. 이번 김치 광고도 중국이 한국의 김치를 자기네 채소 절임인 ‘파오차이(泡菜)’에서 유래했다고 억지를 부리며 우리 역사와 문화를 도둑질하려는 시도를 해 온 걸 겨냥한 것으로 보입니다.

 

 

김치-광고-대상
[종가] 한국의 김치, 이제 모두의 김치 (출처: 대상 DAESANG 유튜브)

 

 

약 30초 분량의 이 영상은 ‘오리지널 한국 김치’를 맛보는 세계인들의 표정을 흑백의 느린 화면으로 담고 그 위에 김치만 붉은 색감으로 표현한 것(컬러 팝 기법)이 특징인데요.

 

“김치 드셔 보셨나요?(Have You Tried KIMCHI?)”라고 말을 걸듯 시작한 영상에는 ‘원조를 맛보세요(Taste The Original)’와 같이 중국(이나 일본)의 짝퉁 김치가 아니라 진짜 김치인 한국의 김치를 돋보이도록 짧은 영상이지만 인상적인 카피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뒤를 남녀노소 다양한 인종의 세계인이 등장, 김치를 맛보는 모습으로 이어가는데요 ‘신선함을 주고’(refreshing), ‘풍미가 깊고’(flavorful), ‘건강에 좋으며’(healthy), ‘아삭한 식감까지’(crunchy) 가져다주는 김치의 특징을 네 가지 키워드로 제시했습니다.

 

 

그리고 정갈하게 담긴 김치 위로 다음과 같은 마지막 문구가 올려집니다.

 

“한국의 김치, 이제 모두의 김치”

 

 

이 말은 영어에 이어 일본어, 스페인어, 중국어로 번역돼 나타나는데요,

 

영어: KOREA’S KIMCHI, NOW FOR EVERYONE

일본어: 韓国のキムチ, 今はみんなのキムチ

스페인어: El KIMCHI DE COREA, AHORA PARA TODOS

중국어: 韩国辛奇, 现在是所有人的辛奇

*참고로 우리 정부는 김치의 중국어 번역어를 파오차이(泡菜)가 아닌 신치(辛奇)로 하고 있습니다.

 

 

서경덕 교수는 “세계인에게 김치의 정통성을 강조하고 김치 종주국인 한국의 위상을 전 세계에 알리고 싶었다”고 이 광고의 기획 의도를 설명했습니다.

 

 

11월 6일까지 4주 간 타임스스퀘어 광고... 유튜브 등에서도 만날 수 있어

 

30초 분량의 이 영상은 다음 달 6일까지 총 4주 동안 타임스 스퀘어 아메리칸 이글(American Eagle) 빌딩 전광판에 총 6,720회에 걸쳐 반복 상영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유튜브 및 여러 SNS에서도 접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링크

 

한편, 이번 광고 캠페인과 관련한 외신 보도는 아직 나온 게 없지만 <한겨레>(Hankyoreh)가 영어 기사로 관련 소식을 전한 것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세계인이 우리 김치의 매력에 폭 빠져들길 기원해 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다른 글 >

"에미상 역사 다시 쓴 오징어 게임"... 외신들 "기생충 이은 메가 히트" 극찬

 

"에미상 역사 다시 쓴 오징어게임"...외신들 "기생충 이은 메가히트" 극찬

넷플릭스(Netflix) 한국 시리즈 '오징어 게임'(Squid Game)이 9월 12일(현지시간) 미국 방송계 최고 권위의 에미상(Emmy Awards) 시상식에서 감독상과 남우주연상을 거머쥐었습니다. 비영어권 드라마 최초

swife.tistory.com

 


[경고] 본 블로그의 아이디어를 비롯한 글과 이미지 등 다양한 형태의 창작물을 사전 동의 없이 무단 전재/게재, 재활용, 배포하는 등의 모든 행위를 금합니다.

 

블로그 ‘구독’하고 가치 있는 정보, 돈이 되는 정보 받아보세요!

*RSS Feed(URL): https://swife.tistory.com/rss

 


 

<영어 신문> 기자 출신,
국내 최고’ 외신 해설 블로거!

‘공감’ ‘구독’, 콘텐츠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