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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공개되면 판도 확 바뀐다! 애플의 AI 전략은?

by 외눈바기 2024. 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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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Apple)은 새해에 주가가 급락하여 최악의 출발을 했어요. 1982년 이후 최악의 출발이었죠.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시가총액에서 애플을 앞지르고 있으며, 애플은 AI 전략이 부재한 것으로 비난을 받았어요.

 

하지만 애플은 비즈니스 서비스 회사가 아니므로, AI가 수익에 얼마나 큰 영향을 줄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남습니다.

 

애플은 AI 전략을 갖춘 선도적인 기업일까요? 애플은 아직까지 AI에 대한 언급을 거의 하지 않았으며 아마존(Amazon),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구글(Google)에 비해 뒤쳐진 것으로 비쳐졌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애플이 비밀리에 준비해 온 AI 프로젝트를 세상에 공개하는 순간, 그 즉시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그와 관련한 미국 경제 방송사 <CNBC>의 최근 보도(2024년 1월 13일 유튜브 영어 콘텐츠 링크)의 중심 내용을 간단히 소개합니다.

 

 

애플-AI-전략-CNBC-방송

 

애플에 대한 가장 큰 비평가들은 이 거대 기술 기업이 AI 경쟁에서 뒤처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적어도 엔비디아,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과 같은 거대 기술 기업에 비해 지난해 애플의 실적이 저조했던 이유를 명확한 AI 생성 전략의 부재에서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Apple은 특히 전문가들이 말하는 차세대 AI 기술 변화에서 주목해야 할 다크호스가 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실리콘, 서비스의 수직적 통합을 통해 우위를 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주 테크체크에서는 Apple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그 누구보다 잘 해낼 수 있는 이유를 살펴봅니다. (Apple's loudest critics say the tech giant is playing catch up in the AI race. They blaming its underperformance last year, at least compared to its megacap tech peers like Nvidia, Amazon, Microsoft and Google, on its lack of a clear generative AI strategy. But long-term, Apple could be the dark horse to watch for, especially in the next technological shift that experts say is coming to gen AI. Its vertical integration of hardware, software, silicon and services gives it an edge. This week on TechCheck, why Apple could be playing the long game better than anyone else.)

 

 

 
 

애플의 엣지 AI 기회란 무엇인가?

 
모건스탠리는 애플의 엣지 AI 기회가 2024년에 실현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장치들이 큰 언어 모델을 운영할 수 있는 정도로 충분히 강력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용자에게는 더 빠르고 개인화되며 보안이 강화된 AI를 제공할 수 있으며, 데이터는 클라우드에 저장되는 대신 로컬에 저장되어 먼 서버와의 통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애플은 많은 하드웨어 기기에서 성공을 거둔 몇 안되는 회사로, 2024년에 엣지 AI에 최적화된 하드웨어를 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의 실리콘 제품 업그레이드와 AI 기술 응용

 

애플은 몇 년 동안 직접 칩 디자인을 개발하며 제품의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미국 시간으로 오늘(CNBC 방영 당시인 1월 중순을 의미), 맥이 애플 실리콘으로 전환됨을 발표하게 되었다고 해요. 이를 통해 생산 공정에 대한 더 큰 통제력과 인텔과 같은 외부 제조업체에 대한 의존도 감소, 칩 생산 비용 절감이 예상됩니다.

 

애플의 세계적 수준의 칩 디자인팀이 있기 때문에 Edge AI 분야에서 독보적인 리더로서 입지를 더욱 단단히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애플은 인공지능을 더욱 활용한 시리(Siri)와 다양한 IT 서비스에 AI를 통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의 AI 역할은?

 

애플은 구글과 메타처럼 대용량 언어 모델을 발표하거나,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처럼 화려한 투자를 하진 않았지만, AI 이야기를 전하기에는 아직 부족하다는 평가도 있다고 해요.

 

하지만 애플은 늦게 출사표를 내더라도 항상 최고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이번 AI 역시 마찬가지다고 하는군요.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워치에 대해서도 아직 초창기 기업이 아니었지만, 이제는 최고의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어요.

 

또한 다른 기업들이 규제 조사나 소송 등에 직면하는 상황에서, 애플은 대신 주요 뉴스 기관들과 같이 작업하며 AI를 추진 중이라고 해요.

 

많은 사람들이 Apple AI의 이후를 지켜보고 있다고 합니다.

 

 

 
 

개인정보와 데이터 보호에 진심인 애플

 

애플은 20억 대 이상의 장치와 12억 명의 사용자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지만, AI 모델을 훈련시키기 위해 사용하기는 엄격한 개인정보 보호 문화와 상충될 수 있어요.

 

만약 개인화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모델을 훈련시킨다면, 그는 안전, 보안, 개인정보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를 희생해야 할 거예요.

이는 최고의 모델을 가지지 않을 수도 있음을 의미하죠.

 

하지만 특히 개인정보와 간편함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에게는, 애플 AI 경쟁에서 다크호스로 부상할 지도 모르겠네요.

 

시리-Siri

 

 

아무튼, 최근 공개된 삼성 갤럭시 S24에 처음으로 AI가 탑재되어 출시되는 데 이어 애플도 차기 아이폰에 AI 기술이 들어간 것으로 나올 예정이라고 하니 어떤 모습으로 우리 앞에 나타날지 무척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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