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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스포크(bespoke) 뜻과 어원... 맞춤 주문 생산된?

by 외눈바기 2023. 1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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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에서 출시한 가전제품 브랜드 비스포크(Bespoke) 아시죠? 브랜드 이름으로서 Bespoke가 고유명사처럼 쓰이고 있지만 원래 영어 단어로 있는 일반적 어휘에요. (사과를 회사명, 브랜드명으로 써 버린 애플 - Apple에 비하면 양반인가요.) 이 글에서는 이 bespoke라는 영어 단어에 대해 간단히 알아봅니다.

 

 

Bespoke: 맞춤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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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poke: (형용사) (개인 주문에 따라) 맞춘 (=tailor-made)

 

네, 비스포크(좀 더 원어에 가까운 발음은 [비스포우크])는 언듯 어원을 뜯어 보기에 speak(말하다)의 과거형 spoke 앞에 am, is, are와 같은 be-동사의 원형이 붙은 것처럼 보여지죠.

 

실제 어원을 따지고 들어가 보면, 애초 bespoke라는 단어는 "bespeak" 동사에서 파생되었으며 "무언가를 대신 말하다"라는 뜻입니다. 역사적 기록을 찾아보면 이처럼 '무언가를 대신 말하다'라는 뜻으로 쓰인 최초의 bespeak에 대한 기록이 16세기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합니다.

 

이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bespeak의 의미는 '미리 무언가를 정리하거나 주문하다'와 같은 뜻으로 확장됩니다. 1600년대에 처음 이같은 기록이 문헌을 통해 확인됩다.

 

17세기 들어서 bespeak의 과거분사 형태인 bespoken이 "미리 주문되거나 정리된" 것을 나타내는 형용사로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현대어에서 bespoke의 대표적인 뜻으로 자리잡은 '특정 사용자나 목적을 위해 맞춤 제작된'이라는 의미에 한층 가까워진 것입니다.

 

19세기 bespoke라는 단어는 특히 테일러 제작 정장과 관련을 갖게 됩니다. (테일러메이드 아시죠?) 이 시대 bespoke는 정장을 주문하는 과정이 고객과 테일러 간의 밀접한 협력을 포함하며 고객의 개별적인 요구와 선호를 주의 깊게 고려한 것과 같이 '주문자 개개인에 맞춤으로 제작되는' 방식을 나타내게 됩니다.

 

오늘날 "bespoke"라는 단어는 주문 또는 특정 목적에 맞춤 제작된 것을 나타내는 데 여전히 사용됩니다. 종종 정장, 가구 및 자동차와 같은 고품질 맞춤 제작 제품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정리하자면,

 

"bespoke" 단어의 진화에 대한 타임라인:

  • 1580년대: "bespeak" 동사가 "무언가를 대신 말하다"라는 의미로 처음 등장.
  • 1600년대: "bespeak" 동사가 "미리 무언가를 정리하거나 주문하다"로 의미를 갖기 시작.
  • 17세기: "bespeak"의 과거 분사 "bespoken"이 미리 주문되거나 정리된 것을 나타내는 형용사로 사용되기 시작.
  • 19세기: "bespoke"라는 단어가 특히 테일러 제작 정장과 관련하여 사용되기 시작.
  • 오늘날: "bespoke"라는 단어는 주문 또는 특정 목적에 맞춤 제작된 것을 나타내는 데 여전히 사용됨.

 

삼성 비스포크, 소비자 개개인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추다

삼성 비스포크는 "Designed for you, by you"라는 슬로건에서 볼 수 있듯, 소비자가 자신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가전제품을 맞춤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2020년 출시된 비스포크는 삼성전자의 혁신과 고객 중심의 가치를 상징하며, 사람들이 기술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Samsung-BESPOKE
SAMSUNG BESPOKE


비스포크의 핵심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화: 비스포크는 색상, 재질, 구성 등 다양한 선택을 제공하여 소비자가 진정으로 개인화된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스마트 기능: 비스포크는 AI 기반 세탁 최적화, 강력한 진공 청소기와 같은 스마트 기술을 원활하게 통합하여 편의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 다양성: 비스포크는 냉장고, 쿡탑, 식기 세척기, 세탁기 및 건조기, 전자 레인지, 에어컨, 모바일 장치 등 다양한 제품을 제공합니다.

이처럼 비스포크는 주거 공간을 개인화하고 연결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안목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스타일에 민감한 개인, 기술 애호가, 고품질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비스포크의 제품을 특히 매력적으로 생각합니다.

 

삼성 비스포크는 가전 및 모바일 기기 업계에서 상당한 주목을 받고 있으며, 맞춤형 및 개인화의 새로운 기준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성공은 삼성의 진화하는 소비자 요구를 예측하고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강조합니다.

 

결론적으로 비스포크는 소비자 경험을 재정의하고 개인화된 우아함을 더하여 개인이 자신의 집과 라이프스타일을 큐레이팅할 수 있도록 하는 획기적인 이니셔티브입니다. 삼성의 혁신과 고객 만족에 대한 헌신은 비스포크를 통해 빛을 발하며, 가전 및 기술 분야의 선두주자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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